1. 네트워크란
2. 패킷이란
3. 처리량이란
4. 지연시간이란
5. 병목현상
1. 네트워크란
- 네트워크: 노드와 링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리소스를 고유하는 집합
- 노드: 서버, 라우터, 스위치 등 네트워크 장비
- 링크: 유선, 무선 등
2. 네트워크에서 패킷이란
- 패킷
- 네트워크에서 데이터의 전송 단위
- 헤더, 데이터, 트레일러 구조로 구성됨
① 헤더(Header)
- 목적지 주소: 패킷이 전송되어야 할 대상의 네트워크 주소
- 출발지 주소: 패킷을 전송한 장치의 네트워크 주소
- 프토토콜 정보: 패킷에 담긴 데이터가 어떤 프로토콜(TCP, UDP 등)을 사용했는지 나타냄
- 길이: 패킷의 크기
- 기타 정보: 패킷 순서, 분할 여부 등
② 데이터(Payload)
- 실제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 콘텐츠
③ 트레일러(Trailer)
- 오류 검사 정보: 패킷이 온전히 전송되었는지 검사하는 체크섬 등
- 네트워크 장비들은 이 패킷 구조를 이용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고 처리
- 패킷의 헤더 정보를 확인해 데이터의 목적지와 프로토콜을 파악하고, 패킷을 중간에서 라우팅하거나 필터링할 수 있음
- 트레일러의 오류 검사 정보를 통해 패킷 전송의 무결성을 확인할 수 있음
3. 네트워크에서 처리량이란
- 처리량(throughput)
- 링크를 통해 전달되는 단위 시간당 데이터양
- 단위로는 bps(bits per second), 초당 전송 또는 수신되는 비트 수 의미
- 처리량이 영향을 받는 상황
- 사용자들이 많이 접속할 때마다 커지는 트래픽
- 네트워크 장치 간의 대역폭
- 네트워크 중간에 발생하는 에러
- 장치의 하드웨어 스펙
4. 네트워크에서 지연시간이란
- 지연시간(latency)
- 요청이 처리되는 시간
- 어떤 메시지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하는데 걸린 시간
- 지연시간이 영향을 받는 상황
- 매체 타입(무선, 유선)
- 패킷 크기
- 라우터의 패킷 처리 시간
5. 네트워크 병목현상이란
- 병목 현상
-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나 용량이 하나의 구성 요소로 인해 제한을 받는 현상
- 서비스에서 이벤트를 열었을 때 트래픽이 많이 생기고 그 트래픽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병목 현상이 생길 수도(그럼 사용자는 웹 사이트 못 들어갈 수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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